디스쿨 본문

학원방 - 학원 소식

학원 기본정보
믿음수학-문답식 일대일 수업
010. 9029. 4736  / 02. 573. 5322
위치 : 대치4동 문화센터에서 100미터 거리
대상 : 중등, 고등/재수
과목 : 수학
학원 특징
펼치기닫기

믿음수학은
‘스스로 믿고 기대하는 만큼 변화합니다’라는 신념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수학적인 잠재력을 스스로 키워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적인 지도방식으로 수학을 공부하는 곳입니다. 

 

학원 간판.jpg

 

 일대일 문답식 수업

 믿음수학에서는
수학의 기본적인 내용과 원리들에 대해
학생 스스로 설명하고 대답해낼 수 있을 정도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수학 공부에서는
스스로 공부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
그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정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믿음수학은 일대일 문답식 수업을 고집합니다.

일대일 문답식 수업은
학생들이 대답을 고민하는 시간 동안 기다려줘야 하고,
학생들의 불완전한 대답 속에 있는 실마리를 찾아

스스로 깨닫고 생각할 수 있는 힌트를 줘가며
아이들이 스스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계기와 조건을 만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매우 힘들고 품이 많이 드는 수업입니다만, 

그것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학습효과는
다른 어떤 수업 형태로도 따라 잡을 수 없는 방식이기 때문에
믿음수학은 일대일 문답식 수업을
가장 주요한 수업형태로 삼습니다.

물론 선생님의 보충 강의와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런 도움에 인색하지 않습니다만,
그런 도움들이 아이들의 자립적인 사고력을 고양시키는 방향인지를
항상 고민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믿음교육 (3).JPG

 

  일대일 문답식 오답정리 & 문제풀이 발표

 믿음수학의 오답정리 과정도
일대일 문답식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어차피 시험에서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것은
학생들 자신이기 때문에,
오답정리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선생님의 풀이과정을 구경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잘못된 판단 과정을 점검하고
스스로 고쳐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고,
그 과정에서 선생님은 성실한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믿음수학의 오답 정리는
선생님이 학생들의 풀이과정을 들으면서
거기서 발견되는 오류들을
학생과의 문답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가도록 코칭하며,
이후에는 오답 테스트
를 통해서
그런 오답정리가 얼마나 자신의 것으로 체득되었는지를 점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화, 고난도 문제의 오답정리나
학생의 수학적인 사고방식과 풀이습관을 교정해야할 주요한 문제풀이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칠판에 서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전체를 점검하면서
거기서 보이는 문제점과 오류들을
함께 점검하고 문답하며 토론하면서 가다듬어가는
일대일 문답식 문제풀이 발표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대일 문답식 오답정리 혹은 문제풀이 발표수업은
기본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정리를 진행했던 선생님이
연이어 계속 수업을 진행
하면서
기본 내용의 정리와 문제풀이 수업 사이에서
아이들이 겪고있는 사고의 오류나 단절, 생각없는 문제풀이와 그 적용 등에 대해
점검하고 지적하면서 관리를 해나가기 때문에
기본 내용부터 문제풀이까지 이어지는 학습의 전과정을
완성도 높게 정리해가는 수업이 됩니다. 

오답 중 오답 테스트, 블랙라벨, 중간고사 전 범위.jpg

 적성과 진로, 학생부 비교과를 고민하는

   책 읽기와 일상활동 점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선택 과목 중심의 교과과정을 진행함과 더불어,
학생부 비교과에서도
적성과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고민, 노력들을 담아낼 수 있도록
학생부 기록방식의 과감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수능 및 대입제도와 연계될 수 있도록 논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능이나 교과성적에 대한 관심과 노력뿐만이 아니라
스스로의 적성이나 진로에 대해
솔직하게 고민하고 탐색해나가는
개별 학생들 나름의 계획과 노력 혹은 스토리가
꾸준하고 연관성 있게 진행되는 게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생들은
그런 노력들을 학생부에 어떻게 담아낼 수 있는지에 대해
매 학기마다 일상적으로 준비하고 관리하는 게
당장의 내신만큼이나 중요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이들의 수학 교과와 관련된 책읽기부터
적성과 진로에 대한 탐색과정을
학생부에 담아내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들까지
선생님과 함께 점검하고 실천하게 됩니다.


믿음수학 (5).JPG

 

 그밖의 몇 가지 특징

 ⁃ 목표진도제

믿음수학은 시간을 정해두고 그것을 채우면 귀가하는 수업방식이 아니라
그날그날의 목표진도를 학생과 선생님이 협의하여 정하게 되면
그 진도를 모두 마쳐야 귀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과 진도에 임하는 적극성의 정도에 따라
귀가 시간이 달라지게 되고,
이런 방식은 아이들에게 스스로 자기 진도와 공부에 대해
능동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외적 환경
이 됩니다. 


UNADJUSTEDNONRAW_thumb_141e.jpg

 ⁃ 수업문자

 믿음수학에서는 수업 당일의 귀가문자 외에
수업 다음날에는 전날 수업의 대략적인 내용에 대해
수업문자를 발송합니다.

부모님들이 학생의 진도와 점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하면서
아이들의 공부와 생활에 대해
선생님과 함께 지켜보고 관리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는 노력
입니다.

 

 ⁃ 선행과 심화

기본적으로 내신 대비기간에는
내신을 중심으로 한 제학기 심화학습에 집중하게 됩니다만
여타 기간에는 학생들의 진도와 역량에 맞춰
예습과 선행을 개개인의 계획에 맞춰 진행하게 됩니다.

제학기 심화든 선행이든
그 속도와 정도도 학생의 역량에 맞춰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별로 다른 교재와 진도로 수업을 하게 됩니다. 

 

학원 소식
수학 공부의 3가지 약점을 해결하는 수업
  • 조회수 44
  • 2017-08-12
수학 공부의 3가지 약점을 해결하는 수업 모집
2017년 08월 16일

수학 공부의 3가지 약점을 해결하는 수업 모집
2017년 08월 17일

첫번째 약점. 기본 개념과 내용 정리의 부실함

수학 공부의 핵심은 기본 개념과 내용을 정확하게 정리하고 체득하는 것입니다.
이 공부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으면 효율적인 문제풀이를 할 수 없고,
어떤 경우에는 문제풀이를 통해서 비로소 내용 공부를 진행하게 되는 비정상적인 학습을 하게 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선생님의 수업을 수동적으로 듣는 방식으로 기본 개념과 내용을 정리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수동적인 학습방식은 아이들의 자발성과 능동성을 이끌어내는 데 제한적입니다.
수업에 눈만 따라갈 뿐 머리 속으로는 딴 생각을 해버리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어떤 연유에서든 기본 개념과 내용 정리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앞서 얘기한 것처럼 문제풀이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지 못하고 정답률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더해서 수학 공부가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져져 간다는 느낌을 가질 수 없기 때문에
수학 공부의 원리와 방법을 알지 못하게 되어 우왕좌왕하기 쉽습니다.


믿음교육 (2).JPG



첫번째 해결방법. 문답식 일대일 수업

기본 개념과 내용 정리부터 아이들의 자발성과 능동성을 이끌어내자면
공부하는 단원의 내용들에 대해 아이들에게 질문하고 그 대답을 이끌어내어 교정해주어야 합니다.

공부하는 단원의 내용들에 대해 발표를 하게 된다고 생각하면
학생들이 책을 읽는 태도부터 사뭇 달라지게 됩니다.
선생님이 무얼 물어보실지 생각하면 샅샅이 공부하게 되는데,
이것부터가 책의 중요도를 고려하면 꼼꼼히 학습하는 적극적 자세인 것입니다.

선생님은 질문을 통해서 학생이 생각하고 따져봐야할 내용들에 대해
아이들의 생각과 판단을 경청하게 됩니다.
아이들이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내용일지라도
그 대답을 기다리며 학생들의 사고력이 한발짝씩 진전되기를 기다려주게 됩니다.

물론 심화 개념이나 내용들은 선생님이 보충 설명이나 강의를 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밖에 없지만,
중요한 것은 그것이 아이들의 고민과 생각과 연이어져
함께 호흡하면서 이야기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문답식 발표수업을 진행하게 되면
개념과 내용 정리의 완성도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문제풀이에서 효율성과 정답율이 함께 상승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을 경험하게 되면
수학 공부의 원리와 방법에 대해 아이들이 느낌을 갖게 되기 때문에
자신감을 가져나갈 수 있다는 것은 당연한 결과입니다 .


믿음수학 (5).JPG



두번째 약점. 개별 문제풀이와 오답 정리의 불철저

수학 문제는 기본 내용들을 직접 물어보는 방식이 아니라
기본 개념과 내용들을 수와 식을 사용하여 변형, 응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수학 문제 풀이연습은
기본 내용들을 확인하고 연습하는 과정일 뿐만 아니라
수학적 내용들이 문제화되는 출제방식에 대해
실전경험을 해가는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그런데 수학 공부를 하면서 문제풀이 양에 치우쳐
자신의 문제풀이가 얼마나 정리되고,
얼마나 체득되는지를 점검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 외로 많습니다.

문제풀이가 얼마나 실속있게 제대로 진행되었는지를 확인하려면
개별 오답 정리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확인하면 됩니다.

오답을 어떻게 정리하는지는
자신의 약점을 어떤 방식으로 보완하게 되는지,
달리 말하면 스스로의 잠재 점수를 얼마나 현실화시킬 수 있는지 여부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오답 정리가 형식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오답 정리는 개별적인 지도가 필요한 부분이라서
선생님의 구체적인 관심과 지도가 필요한데
보통의 수업 방식들에서 담아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그리고 수업을 하는 선생님과 오답 정리를 하는 선생님이 일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오답 정리에서의 문제점은
기본 개념과 내용 정리에서의 문제점과 연동되기 때문입니다.


UNADJUSTEDNONRAW_thumb_1389.jpg



두번째 해결방법. 동일 선생님의 일대일 오답 정리, 오답 테스트

문답식 일대일 수업을 진행한 선생님이 개별 문제풀이를 지도하고,
일대일 오답 정리까지 마무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기본 개념과 내용 정리부터 드러나게 되는
아이의 장단점을 파악해가면서,
그것이 문제풀이 과정에서 어떻게 극복되어 나가는지 확인하고
자극하는 게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학생은 동일한 학생이 기본 개념부터 공부하고 정리하게 되는데
그것을 지도하는 선생님이 기본 내용과 문제풀이에서 분리되게 되면
아무래도 학생의 상황을 입체적이고 종합적으로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동일한 선생님과 일대일 오답 정리를 한 것만으로는
오답에서 보인 약점을 완전히 극복했다고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보통의 학습에서 복습이 강조되듯이
오답 정리를 한 문제들도 그것들만을 따로 모아서
오답 테스트를 통해 점검하고 재정리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실제 실전에서는
이 오답 부분이 자신이 실점할 가능성이 가장 큰 부분이기 때문에
오답 테스트는 실점을 막고, 득점을 올리는 제일 위력적인 준비과정입니다.

오답 테스트를 통해서 점검할 때 다시 틀린 문제들은
가능하면 시간적인 간격을 두고
오답 중의 오답 테스트를 통해서 마지막까지 정리하는 치밀함이 필요합니다.

거기가 자신의 만점을 막는 남은 부분이기 때문에
막바지 스퍼트가 필요합니다 .

이러한 오답 테스트, 오답 중의 오답 테스트까지 믿음수학에서는 동일한 선생님이
아이들을 개별적으로 점검하고 지도하게 됩니다.


오답 중 오답 테스트, 블랙라벨, 중간고사 전 범위.jpg


세번째 약점. 관리되어진 학습과 생활,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공부는 생각과 감정을 가진 아이들이
스스로의 의욕과 끈기로써 진행해가는 것이기 때문에
아이들의 그런 다양한 상태에 맞춰 지도하는 게 필요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다수의 아이들과 섞여
개별 아이들의 장단점이 제대로 파악되지 못한 채
학습지도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의 구체적인 상황에 대해
생활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지도하는 것은
아예 기대할 수 없는 경우가 많고요.

이런 방식으로는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제대로 이끌어낼 수 없다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리고 학생들의 공부에 대해
기본적인 진도와 내용조차도 공유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아이들의 생활지도와 학습지도가
조화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믿음수학 (3).JPG



세번째 해결방법. 개별 맞춤형 관리, 수업문자

한 선생님이 아이와 처음부터 끝까지 호흡을 같이 하며 공부하게 되는 것은
아이의 생활자세와 학습태도에 대해
항상 점검하고 지도하게 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왜냐하면 아이의 잠재력과 능동성을 이끌어내지 않고는
학습 효율을 높일 수 없는 것이고,
그런 적극적인 태도를 이끌어내는 것은
아이의 생각과 자세를 확인하고 자극하는 게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현재 상태와 준비정도에 맞춰
차근차근 목표치를 높여가는 지도가 가능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아이와 부모님이 놓치는 태도 문제를 잡아내어
단호하게 고쳐나가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은
아이와 호흡을 같이 하며 공부하면서도
한발 떨어져 아이를 지켜보고 판단하는 선생님의 입장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학생의 학습진도와 내용에 대해
매일의 수업 다음 날에는 수업문자를 드립니다.

아이가 어떻게 공부하는지,
그 점수는 어떻게 되는지, 숙제가 무엇인지는 부모님이 아셔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런 문자나 전화를 통해
아이들의 상태와 과제에 대해
부모님과 선생님이 공조하게 됩니다.

이런 공조가 제대로 이뤄지면
그 성과는 생각 이상으로 위력적입니다.


믿음교육-대치가이드북 수정안.jpg



상담 전화번호: 010 9029 4736

상담 가능시간: 수업 시간 외에는 상담이 가능합니다.
                       연락이 되지 않을 때에는 상담 요청문자를 남겨주시면 가능한 시간에 연락드립니다.
                       방문 상담은 사전 예약이 필요합니다.

믿음수학의 의미: '스스로 믿고 기대하는 만큼 변화합니다'
                           위 문장은 믿음수학의 모토입니다. 
                           믿음수학은 학생의 잠재력을 믿는다는 의미입니다. 


학원 간판.jpg

위 정보는 ‘믿음수학-문답식 일대일 수업’2017년 8월12일 제공한 정보로서 현재 시점과 다소 다른 내용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 인쇄 [출처 없이 게시글과 덧글을 무단전재/개조/배포/전송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