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쿨 본문

학원방 - 학원 소식

학원 기본정보
믿음수학-문답식 일대일 수업
010. 9029. 4736  / 02. 573. 5322
위치 : 삼성로63길 16-16 (대치4동 930-3번지) 102호
대상 : 중등, 고등/재수
과목 : 수학
학원 특징
펼치기닫기

믿음수학은
‘스스로 믿고 기대하는 만큼 변화합니다’라는 신념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수학적인 잠재력을 스스로 키워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적인 지도방식으로 수학을 공부하는 곳입니다. 

 

학원 간판.jpg

 

 일대일 문답식 수업

 믿음수학에서는
수학의 기본적인 내용과 원리들에 대해
학생 스스로 설명하고 대답해낼 수 있을 정도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수학 공부에서는
스스로 공부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
그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정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믿음수학은 일대일 문답식 수업을 고집합니다.

일대일 문답식 수업은
학생들이 대답을 고민하는 시간 동안 기다려줘야 하고,
학생들의 불완전한 대답 속에 있는 실마리를 찾아

스스로 깨닫고 생각할 수 있는 힌트를 줘가며
아이들이 스스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계기와 조건을 만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매우 힘들고 품이 많이 드는 수업입니다만, 

그것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학습효과는
다른 어떤 수업 형태로도 따라 잡을 수 없는 방식이기 때문에
믿음수학은 일대일 문답식 수업을
가장 주요한 수업형태로 삼습니다.

물론 선생님의 보충 강의와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런 도움에 인색하지 않습니다만,
그런 도움들이 아이들의 자립적인 사고력을 고양시키는 방향인지를
항상 고민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믿음교육 (3).JPG

 

  일대일 문답식 오답정리 & 문제풀이 발표

 믿음수학의 오답정리 과정도
일대일 문답식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어차피 시험에서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것은
학생들 자신이기 때문에,
오답정리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선생님의 풀이과정을 구경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잘못된 판단 과정을 점검하고
스스로 고쳐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고,
그 과정에서 선생님은 성실한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믿음수학의 오답 정리는
선생님이 학생들의 풀이과정을 들으면서
거기서 발견되는 오류들을
학생과의 문답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가도록 코칭하며,
이후에는 오답 테스트
를 통해서
그런 오답정리가 얼마나 자신의 것으로 체득되었는지를 점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화, 고난도 문제의 오답정리나
학생의 수학적인 사고방식과 풀이습관을 교정해야할 주요한 문제풀이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칠판에 서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전체를 점검하면서
거기서 보이는 문제점과 오류들을
함께 점검하고 문답하며 토론하면서 가다듬어가는
일대일 문답식 문제풀이 발표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대일 문답식 오답정리 혹은 문제풀이 발표수업은
기본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정리를 진행했던 선생님이
연이어 계속 수업을 진행
하면서
기본 내용의 정리와 문제풀이 수업 사이에서
아이들이 겪고있는 사고의 오류나 단절, 생각없는 문제풀이와 그 적용 등에 대해
점검하고 지적하면서 관리를 해나가기 때문에
기본 내용부터 문제풀이까지 이어지는 학습의 전과정을
완성도 높게 정리해가는 수업이 됩니다. 

오답 중 오답 테스트, 블랙라벨, 중간고사 전 범위.jpg

 적성과 진로, 학생부 비교과를 고민하는

   책 읽기와 일상활동 점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선택 과목 중심의 교과과정을 진행함과 더불어,
학생부 비교과에서도
적성과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고민, 노력들을 담아낼 수 있도록
학생부 기록방식의 과감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수능 및 대입제도와 연계될 수 있도록 논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능이나 교과성적에 대한 관심과 노력뿐만이 아니라
스스로의 적성이나 진로에 대해
솔직하게 고민하고 탐색해나가는
개별 학생들 나름의 계획과 노력 혹은 스토리가
꾸준하고 연관성 있게 진행되는 게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생들은
그런 노력들을 학생부에 어떻게 담아낼 수 있는지에 대해
매 학기마다 일상적으로 준비하고 관리하는 게
당장의 내신만큼이나 중요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이들의 수학 교과와 관련된 책읽기부터
적성과 진로에 대한 탐색과정을
학생부에 담아내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들까지
선생님과 함께 점검하고 실천하게 됩니다.


믿음수학 (5).JPG

 

 그밖의 몇 가지 특징

 ⁃ 목표진도제

믿음수학은 시간을 정해두고 그것을 채우면 귀가하는 수업방식이 아니라
그날그날의 목표진도를 학생과 선생님이 협의하여 정하게 되면
그 진도를 모두 마쳐야 귀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과 진도에 임하는 적극성의 정도에 따라
귀가 시간이 달라지게 되고,
이런 방식은 아이들에게 스스로 자기 진도와 공부에 대해
능동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외적 환경
이 됩니다. 


UNADJUSTEDNONRAW_thumb_141e.jpg

 ⁃ 수업문자

 믿음수학에서는 수업 당일의 귀가문자 외에
수업 다음날에는 전날 수업의 대략적인 내용에 대해
수업문자를 발송합니다.

부모님들이 학생의 진도와 점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하면서
아이들의 공부와 생활에 대해
선생님과 함께 지켜보고 관리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는 노력
입니다.

 

 ⁃ 선행과 심화

기본적으로 내신 대비기간에는
내신을 중심으로 한 제학기 심화학습에 집중하게 됩니다만
여타 기간에는 학생들의 진도와 역량에 맞춰
예습과 선행을 개개인의 계획에 맞춰 진행하게 됩니다.

제학기 심화든 선행이든
그 속도와 정도도 학생의 역량에 맞춰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별로 다른 교재와 진도로 수업을 하게 됩니다. 

 

학원 소식
소숭정예 원장직강-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 모집
  • 조회수 31
  • 2018-06-13
소숭정예 원장직강-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 모집
2018년 06월 14일

소숭정예 원장직강-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 모집
2018년 06월 15일

어떻게 공부하느냐가 얼마나 공부하는지를 결정

 
수학 공부의 양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어떻게 공부했는지 여부입니다.


배우는 내용들에 대해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문제풀이와 오답정리를 통해

자기 것으로 체득해나가지 못한다면
아무리 많은 양의 문제를 풀어도
자신감과 실력을 쌓아갈 수는 없습니다.

 

 
자기 말과 논리로써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자기 것

 
선생님의 수업을 눈으로만 쫓아갈 뿐
머리로는 다른 상상의 나래를 펴는
우리 아이들을 보면서
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를
오랜 기간 고집하고 있습니다.

 
문답식 수업방식은
학생들이 교재 읽기와 정리부터

발표식 수업과정에까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도록
만듭니다.

 
그리고
공부하는 내용을
스스로 자기 말과 논리로써

설명해낼 수 있는 정도에

다다를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가장 내실 있고 완성도 높은
학습 방향이자 방법입니다.

 

 

믿음교육 (2).JPG

 

 
일대일 문답식 오답정리, 오답테스트, 문제풀이 발표수업

 
아이들의 실전 수학실력을
좌우하는
핵심적인 학습과정인

오답정리도
일대일 문답식으로 정리합니다.

 
오답정리가
해답이나 풀이과정을

선생님의 강의로

보여주는 것만이 아니라,

 

학생이 자신의 풀이과정에 대해

선생님과의 문답식 검토를 거치면서

스스로 자기 오류를 찾아내도록 하고


나아가 올바른 풀이방향에 대한

선생님의 조언과 힌트를 참조해서
가능한 한 스스로

해당 문제를 고쳐낼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오답정리 방식으로

틀린 문제들을

남김없이 정리해가고 있습니다.


오답정리가

아이들의 실전능력을 향상시키는

사활적인 과정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답정리 후에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단원별 오답문제들을 모두 모아서

오답테스트를 실시합니다.


오답 테스트는

아이들이 자신의 오답과 약점을

얼마나 극복하고 체득해냈는지를 점검하는

매우 중요한 확인 방법입니다.


이러한 오답 테스트에서 남게되는 오답들은

다시 그 문제들만 추려서 오답정리를 하게 되고,

그것들만을 다시 모아서

<오답 중의 오답>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오답 테스트는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기에 맞춰

그 범위의 오답 문제들을

다시 테스트하는 방식으로 복습하게 됩니다.


고난도 문제풀이의 오답정리 과정은
학생이 선생님 앞에서
문제풀이의 전 과정을 보이면서

선생님의 질문과 지적에

세세하게 대답하고 검토하며

교정해가는 방식의
문제풀이 발표수업을 진행합니다.

 

오답 중 오답 테스트, 블랙라벨, 중간고사 전 범위.jpg

 

 

한 선생님이 한 학생을 처음부터 끝까지 계통적으로 책임진다

 
아이들이
기본 개념과 내용을 학습하는 단계부터 

문제풀이, 오답정리, 오답테스트 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한 선생님이
지도하고 점검하며 책임집니다.


한 아이의 학습과정을
동일한 선생님이 함께 쫓아가며

호흡하고 지도하는
계통적 수업방식이라야
개별 아이들에게 가장 잘 맞는
수업방향, 목표진도,

수업방법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믿음수학 (3).JPG

 

 
아이들의 개별적인 조건과 역량에 맞춘 진도, 문제집, 수업방식

 
아이들의 학습역량이나 선행 정도,
학습자세와 습관 등을 고려하여
학습진도, 학습교재,

과제부과 정도와 세세한 수업방식까지

아이들마다 맞춤형으로 진행합니다.


아이가 소화할 수 없는
진도와 교재,

수업방식과 숙제량이라면
아무리 좋은 것들이라도
무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이들의 현재 준비정도와

단기, 중기 계획에 따라

교재도 다를 수 있으며

수업진행 방식도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다만 어떤 경우일지라도

문답식 일대일 수업의 취지대로

아이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적극적으로 발휘하며

자신의 변화와 발전을 믿고 도전할 수 있는 방향으로

수학공부의 흐름과 자세가

잡힐 수 있도록 한다는 것,

그것만은 변함이 없습니다.

 

위 정보는 ‘믿음수학-문답식 일대일 수업’2018년 6월13일 제공한 정보로서 현재 시점과 다소 다른 내용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 인쇄 [출처 없이 게시글과 덧글을 무단전재/개조/배포/전송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