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쿨 본문

학원방 - 학원 소식

학원 기본정보
믿음수학-문답식 일대일 수업
010. 9029. 4736  / 02. 573. 5322
위치 : 삼성로63길 16-16 (대치4동 930-3번지) 102호
대상 : 중등, 고등/재수
과목 : 수학
학원 특징
펼치기닫기

믿음수학은
‘스스로 믿고 기대하는 만큼 변화합니다’라는 신념으로

학생들이 자신의 수학적인 잠재력을 스스로 키워낼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적인 지도방식으로 수학을 공부하는 곳입니다. 

 

학원 간판.jpg

 

 일대일 문답식 수업

 믿음수학에서는
수학의 기본적인 내용과 원리들에 대해
학생 스스로 설명하고 대답해낼 수 있을 정도가 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수학 공부에서는
스스로 공부하고 있는 내용들에 대해
그 의미와 원리를 이해하고 정리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믿음수학은 일대일 문답식 수업을 고집합니다.

일대일 문답식 수업은
학생들이 대답을 고민하는 시간 동안 기다려줘야 하고,
학생들의 불완전한 대답 속에 있는 실마리를 찾아

스스로 깨닫고 생각할 수 있는 힌트를 줘가며
아이들이 스스로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계기와 조건을 만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매우 힘들고 품이 많이 드는 수업입니다만, 

그것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학습효과는
다른 어떤 수업 형태로도 따라 잡을 수 없는 방식이기 때문에
믿음수학은 일대일 문답식 수업을
가장 주요한 수업형태로 삼습니다.

물론 선생님의 보충 강의와 도움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런 도움에 인색하지 않습니다만,
그런 도움들이 아이들의 자립적인 사고력을 고양시키는 방향인지를
항상 고민하며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믿음교육 (3).JPG

 

  일대일 문답식 오답정리 & 문제풀이 발표

 믿음수학의 오답정리 과정도
일대일 문답식 형태로 진행하게 됩니다.

어차피 시험에서 문제를 풀어내야 하는 것은
학생들 자신이기 때문에,
오답정리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선생님의 풀이과정을 구경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잘못된 판단 과정을 점검하고
스스로 고쳐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게 핵심이고,
그 과정에서 선생님은 성실한 조력자의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믿음수학의 오답 정리는
선생님이 학생들의 풀이과정을 들으면서
거기서 발견되는 오류들을
학생과의 문답 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스스로 찾아가도록 코칭하며,
이후에는 오답 테스트
를 통해서
그런 오답정리가 얼마나 자신의 것으로 체득되었는지를 점검하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심화, 고난도 문제의 오답정리나
학생의 수학적인 사고방식과 풀이습관을 교정해야할 주요한 문제풀이에 대해서는
학생들이 칠판에 서서 문제를 풀어가는 과정 전체를 점검하면서
거기서 보이는 문제점과 오류들을
함께 점검하고 문답하며 토론하면서 가다듬어가는
일대일 문답식 문제풀이 발표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이런 일대일 문답식 오답정리 혹은 문제풀이 발표수업은
기본 내용에 대한 이해와 정리를 진행했던 선생님이
연이어 계속 수업을 진행
하면서
기본 내용의 정리와 문제풀이 수업 사이에서
아이들이 겪고있는 사고의 오류나 단절, 생각없는 문제풀이와 그 적용 등에 대해
점검하고 지적하면서 관리를 해나가기 때문에
기본 내용부터 문제풀이까지 이어지는 학습의 전과정을
완성도 높게 정리해가는 수업이 됩니다. 

오답 중 오답 테스트, 블랙라벨, 중간고사 전 범위.jpg

 적성과 진로, 학생부 비교과를 고민하는

   책 읽기와 일상활동 점검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적성과 진로에 따라
다양한 선택 과목 중심의 교과과정을 진행함과 더불어,
학생부 비교과에서도
적성과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고민, 노력들을 담아낼 수 있도록
학생부 기록방식의 과감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으며
그것들이 수능 및 대입제도와 연계될 수 있도록 논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수능이나 교과성적에 대한 관심과 노력뿐만이 아니라
스스로의 적성이나 진로에 대해
솔직하게 고민하고 탐색해나가는
개별 학생들 나름의 계획과 노력 혹은 스토리가
꾸준하고 연관성 있게 진행되는 게 필수적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등학생들은
그런 노력들을 학생부에 어떻게 담아낼 수 있는지에 대해
매 학기마다 일상적으로 준비하고 관리하는 게
당장의 내신만큼이나 중요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아이들의 수학 교과와 관련된 책읽기부터
적성과 진로에 대한 탐색과정을
학생부에 담아내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들까지
선생님과 함께 점검하고 실천하게 됩니다.


믿음수학 (5).JPG

 

 그밖의 몇 가지 특징

 ⁃ 목표진도제

믿음수학은 시간을 정해두고 그것을 채우면 귀가하는 수업방식이 아니라
그날그날의 목표진도를 학생과 선생님이 협의하여 정하게 되면
그 진도를 모두 마쳐야 귀가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이 수업과 진도에 임하는 적극성의 정도에 따라
귀가 시간이 달라지게 되고,
이런 방식은 아이들에게 스스로 자기 진도와 공부에 대해
능동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는 외적 환경
이 됩니다. 


UNADJUSTEDNONRAW_thumb_141e.jpg

 ⁃ 수업문자

 믿음수학에서는 수업 당일의 귀가문자 외에
수업 다음날에는 전날 수업의 대략적인 내용에 대해
수업문자를 발송합니다.

부모님들이 학생의 진도와 점수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공유하면서
아이들의 공부와 생활에 대해
선생님과 함께 지켜보고 관리하실 수 있기를 기대하는 노력
입니다.

 

 ⁃ 선행과 심화

기본적으로 내신 대비기간에는
내신을 중심으로 한 제학기 심화학습에 집중하게 됩니다만
여타 기간에는 학생들의 진도와 역량에 맞춰
예습과 선행을 개개인의 계획에 맞춰 진행하게 됩니다.

제학기 심화든 선행이든
그 속도와 정도도 학생의 역량에 맞춰 진행하기 때문에
학생별로 다른 교재와 진도로 수업을 하게 됩니다. 

 

학원 소식
[중등-수학]사고력, 연산, 중등선행-원장직강 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
  • 조회수 28
  • 2018-09-14
사고력, 연산, 중등선행-원장직강 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
2018년 09월 15일

사고력, 연산, 중등선행-원장직강 일대일 문답식 수학공부
2018년 09월 17일

대상: 초등 5, 6학년, 혹은 진도가 느린 중학생

  

교재:

 (1) 초등수학 뒤집기 1권~40권 + 필수핵심 문제집 (41권~50권)
 (2) 기탄수학 (학생의 연산 능력에 따라 제 학년 기탄수학 혹은 선행 학년 기탄수학)
 (3) 숨마쿰라우데 중학수학 시리즈 + 알피엠, 일품, 에이급 등 문제집을 학생 수준에 맞춰 선정

 

 

 사고력과 연산의 탄탄한 기초가 필요한 단계

 
대입을 앞둔 고등학교의 내신 경쟁과 수능 대비는
중학교 공부와는 사뭇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공부의 양과 질 모두
중학교 때와 급격히 달라지게 되고,
학생별로 미리 준비되어진 정도에 따라
대처할 수 있는 범위가
이미 결정되어진 느낌이 들기도 할 정도로
사전 준비와 선행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체감하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등 진도를 나가는 과정에서
고등 수학을 준비하는 단단한 기초를 확립하는 것은
본격적인 고등수학의 학습과정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빠른 진도를 보장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생각하고 정리하며 말할 수 있는 정도가 자기 실력

 
아이들이 형식적으로 진도를 나간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자기 것으로 정리하고 설명해낼 수 있는 정도가
실제 자기 실력이라고 판단됩니다.

 
선생님의 수업을 눈으로만 따라가면서는 다 알 것 같다가도
막상 문제를 풀어나가다 보면
문제가 묻고 있는 게 무엇인지,
왜 이런 힌트가 주어졌는지,
문제의 여러 가지 요소들을 어떤 방향으로 모야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스스로가 판단해낼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부한 것을 제대로 자기 것으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생각하며 공부하고, 자기 나름의 체계와 방식으로 정리하며,
종국에는 자신의 말로 설명해낼 수 정도에 이를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저희 학원의 모든 수업은
일대일 문답식 수업으로 진행합니다.

 
이러한 문답식 수업방식은
학생들이 교재 읽기와 정리부터
발표식 수업과정에까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밖에 없도록 만듭니다.

 


믿음교육 (2).JPG

 

 
사고력의 지평을 넓히고, 토대를 튼튼히

 
수학 교재와 문제들을 통해서
수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해가는 것은
실전적인 학습방법이긴 합니다만,
수학적인 사고력을 튼튼히 하고 깊이있게 해나가기 위해서는
그 형성기인 중등진도를 선행해가는 시기에
조금 더 폭넓은 독서와 탐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중등 과정의 선행과 함께
<초등수학 뒤집기> 시리즈를 읽고 정리하며
그 시리즈에 있는 사고력 수학 문제들을 풀어나갑니다.

 
수학 공부에 대해
기본 자세와 방법을 체득해가는 시기에
이런 다양한 지적 자극과
일상 속에 스며있는 수학적 내용을 풍부하게 접하는 것은
아이들의 수학적 사고력을 배양해가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합니다.

 


UNADJUSTEDNONRAW_thumb_1389.jpg

 

 
연산능력의 꾸준한 연습 없이는 상위권은 내 게 아니다


스스로 알고 있는 문제들도
연산에서의 실수 때문에 틀리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연산은 아이들이 공통적으로 싫어하는
단순 반복적인 학습과정입니다.

 
그러나 연산 능력이 제대로 자리 잡지 않고는
수학 실력이 안정적인 상위권으로 발돋움하기는 어렵습니다.

연산에서의 실수가 있어서는

1등급을 다투는 점수 경쟁에서 버텨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연산학습의 과정을 잘 활용하면
진도를 나간 단원들에 대한
복습으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는 수업을 진행하기 전
연산 연습부터 시작하고,
그것을 매일의 과제로 부과해서
확인, 점검합니다.

 

 
한 선생님이 한 학생을 처음부터 끝까지 계통적으로 책임진다


아이들이
기본 개념과 내용을 학습하는 단계부터
문제풀이, 오답정리, 오답테스트 과정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한 선생님이
지도하고 점검하며 책임집니다.

 
한 아이의 학습과정을
동일한 선생님이 함께 쫓아가며
호흡하고 지도하는
계통적 수업방식이라야
개별 아이들에게 가장 잘 맞는
수업방향, 목표진도, 수업방법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 정보는 ‘믿음수학-문답식 일대일 수업’2018년 9월14일 제공한 정보로서 현재 시점과 다소 다른 내용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스크랩 인쇄 [출처 없이 게시글과 덧글을 무단전재/개조/배포/전송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