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쿨 본문

학원방 - 디스쿨 인터뷰

[디스쿨인터뷰-코골스탑] 숙면 및 원활한 호흡이 학습력에 끼치는 영향
  • 디스쿨 운영자
  • 조회수 2,935
  • 2017.02.14 12:13

잠이 보약이라고 합니다. 푹 자야 낮 시간이 활기차고 집중력과 기억력도 향상됩니다. 삶의 질은 잠과 밀접하게 연동됩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면 낮 동안의 삶의 질도 덩달아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강남지역 10개 고교 2학년 3,871명 중 133명 (11.8%)이 잘 때 코를 곤다고 합니다 (고대 안산병원 수면호흡장애센터 신철 교수팀 조사) 방학이면 코골이로 인해 자녀의 학습 집중도가 저하되는 것을 우려하는 부모들로 종합병원의 이비인후과 입원실이 복잡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좀 더 손 쉽게, 수술하지 않고도 푹 잘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 일동생활건강에서 발매한 [코골스탑] 이라는 제품에 주목하게 됐습니다. 발매사인 일동생활건강 사업1팀의 이예슬 약사님을 만나 코골이와 수면과 호흡이 학습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코골스탑]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1.jpg
코골이의 원인을 설명하는 일동생활건강 사업1팀 이예슬 약사님

 

 

- 코골이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코골이는 산소 운반 통로인 기도가 좁아져서 (혹은 눌려서) 공기와 기도가 마찰음을 유발하는 증상입니다. 풍선 바람을 뺄 때 출구를 좁히면 소리가 나는 것과 같은 현상 입니다. 기도가 좁아지는 데는 세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1) 비염이나 축농증과 같은 코 질환으로 인해 비강 내 기도가 좁아진 경우
(2) 편도나 아데노이드 비대와 같은 코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기도가 좁아진 경우
(3) 갑작스런 체중 증가로 비강 내 공기 통로가 좁아진 경우

원인에 따라 적절한 처방이 따라야 하지만 공통적으로 “기도를 확보” 하여 원활한 호흡을 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입니다. (기도: 호흡에서 공기가 폐로 전달되기 위해 통하는 통로)

 


2.jpg
코와 입의 구조도

 

- 코골이 때문에 호흡 원활하지 못하면 건강이나 학습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요?

코를 곤다는 것은 호흡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뇌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부족하게 되어 피로물질이 쌓입니다. 수면의 질이 저하되니 자고 나도 개운하지 못하고, 이튿날은 쏟아지는 졸음 때문에 일상활동이 어려워집니다. 기억력도 지장을 받습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 단기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전환되는데 부실한 잠 때문에 전환 활동도 위축되기 때문입니다. 산소 부족으로 두통을 겪기도 합니다.

졸음이나 기억력 장애, 두통은 학습 부진으로 이어지기가 쉽습니다. ‘2002 춘계 대한 수면정신생리학회’에 발표된 고대 안산병원 [수면호흡장애센터] 신철 교수 팀에 따르면 학급석차가 25% 이상인 학생들 중에서는 코골이가 9.9%로 다소 적었던 반면 그 아래 석차의 학생들 중에서는 15.9%의 학생들에게서 코골이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코골이가 학습부진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자료가 아닐까 합니다. 자녀가 아침에 잦은 두통을 호소하거나 낮 동안 잦은 피로를 느끼면 학습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코골이 증상이 있지는 않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코골이가 학습부진만을 초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수면의 질이 떨어지니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해 몸집이 왜소해지거나 비만을 초래하여 성조숙증을 부를 수도 있다는 연구 보고가 있습니다. 또 전반적인 의욕 감퇴를 부르기도 합니다. 이쯤 되면 수면의 질은 삶의 질을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3.jpg
코골이 증상은 학습부진과 성장저하, 의욕감퇴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 호흡이 원활해지면 코골이 증상이 호전됨은 물론 학생들의 건강과 학습능력에 도움이 된다는 말씀이네요.



그렇습니다. 비강을 넓히면 기도가 확보돼서 산소 흡입량이 많아집니다. 공기와 비강 사이의 마찰이 줄어 코골이도 감소합니다. 비강 확장기 [코골스탑]을 착용하면 기도가 확보되고 호흡량이 증가합니다. 2011년 미국 Wheeling Jesuit University 인체생리학 연구실에서 코막힘 등, 코로 호흡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성인 30명을 대상으로 최고흡기유속(PNIF, Peak Nasal Inspiratory Flow)을 측정하는 실험을 했습니다. 실험결과, 비강확장기를 하지 않은 대조군은 최고흡기유속이 66.07L/min였고, [코골스탑]과 같은 삽입형 비강확장기를 한 실험군에서는 138.73L/min이 나왔습니다. 이는 착용전보다 73L/min, 즉 110%가 증대된 놀라운 수치였습니다. 현재 [코골스탑]의 정확한 수치 측정을 위한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논문출처: Stenting the nasal airway for maximizing inspiratory airflow internal Max-Air Nose Cones versus external Breathe Right Strip, 2011 American Journal Rhinology & Allergy)


4.jpg
일동생활건강 [코골스탑] 비강확장기

 

 

이것이 일동생활건강에서 발매한 비강확장기 [코골스탑]입니다. 비강 내 좁아진 통로를 물리적으로 넓히고 지지해서 원활한 호흡을 돕습니다. 착용 전보다 호흡량이 증대되기 때문에, 뇌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증가하여 실제로 몸이 느끼는 피로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5.jpg

 

 

국내 식약처에 의료기기로 신고한 제품이고 미국 FDA와 유럽 CE에서 1등급 인증을 받은 제품입니다. POE 라고 하는 형상기억 플라스틱으로 제조됐는데 (실리콘이 아닙니다. 실리콘의 질은 천차만별이라 무조건 좋다고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비강을 넓힐 만큼의 탄성과 유연성을 동시에 지닌 소재입니다. 그리고 가볍습니다. 독성 테스트를 통과하여 수 시간 착용해도 건강에 문제가 없습니다. 비강 확장 부분에 구멍이 있어서 장시간 착용해도 코 점막이 숨을 쉬고 먼지를 거르는 본연의 면역 기능을 수행합니다. 코 안에 삽입하는 부분은 코의 모양을 따라 위는 좁고 아래로 갈수록 넓어져서 안정감 있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잠 잘 때뿐 아니라 공부하다가 숨이 답답할 때 끼어도 좋습니다. 코로 숨 쉴 수 있어서 공부에 집중하게 됩니다.


- 그런데 이물감이 걱정됩니다.

맞습니다. 쓴 약이 몸에 좋다고 아무래도 처음 착용할 때 느끼는 이물감은 있습니다. 익숙해지기까지 일정 기간의 적응기를 거쳐야 합니다. 콘텍트 렌즈를 처음 착용 했을 때 겪는 상황과 비슷합니다. 이물감은 시간이 갈수록 옅어지고 렌즈가 주는 편리함에 익숙해지면서 결국에는 느끼지 못하게 됩니다. [코골스탑]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 제품을 사용해 본 고등학생 46명의 후기에도 그런 부분에 대한 지적이 있습니다. [코골스탑]의 장단점을 솔직하고 직설적으로 쓴 후기인데 몇 가지만 소개해 봅니다.



6(2).jpg
고등학생 46명의 사용후기

 

 

※ 증상 호전& 장점  

1.JPG



7.jpg
고등학생 46명의 사용후기


※ 착용 애로점& 단점 


2.JPG



- 적응기를 거치면 수술 없이도 코로 숨쉬는 경험을 하게 되는군요. 그런데 콧구멍이 커질까 걱정하는 학생들의 솔직한 후기가 귀엽습니다. ^^ 착용 애로점 및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팁이 있을까요?

사춘기의 학생들을 통해 콧구멍 크기가 커지는 것도 고민일 수 있겠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콧구멍은 착용 직후에 일시적으로 확장되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본래 크기로 돌아옵니다. 잘 때나 공부할 때 등 필요한 시기에 몇 시간 착용하기 때문에 코의 모양 변화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안심 하시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개개인의 코모양에 따라 코골스탑의 고리부분이 보이기도 보이지 않기도 합니다. 외관상 고리가 보이는 것을 염려하는 학생들에게는 잠을 잘 때, 독서실에서 공부할 때, 런닝머신등 개인적인 운동을 할 때에 사용을 하고 사교활동의 시간에는 탈착하면 된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학습에 도움을 주는 기기로서 사용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향후 미적인 부분도 개선할 수 있는지를 연구해보겠습니다.

.
그리고 이건 사용 팁인데, 바세린이나 물을 바르면 처음에 느끼는 이물감이 상당부분 완화됩니다.


8.jpg
일동생활건강 [코골스탑] 비강확장기



- 어떤 학생들이 [코골스탑]을 사용하면 좋을까요 ?

비염이나 축농증 등으로 코막힘이 있는 학생, 아침에 일어나서 두통을 호소하는 학생, 코골이 증상이 있는 학생들에게 권합니다. 앞의 증상이 없는 학생들에게도 호흡량이 증대되는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대한민국 모든 학생들에게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새는 독서실에도 산소발생기를 비치하는 곳이 많습니다. 뇌 활동과 산소 호흡량은 밀접합니다. 



9.jpg



- 제조사 드림에어는 어떤 곳인가요 ?

대표님의 열의가 넘치는 회사입니다. 정진구 대표님 자신이 폐질환과 천식, 알러지 비염으로 고생하면서 수술과 치료를 반복하던 중 본인의 필요에 따라 개발하게 된 것이 앞서 소개한 [코골스탑] 그리고 [코아네 코마스크] 입니다. [코아네 코마스크]는 코안에 착용하여 호흡기를 위협하는 미세먼지를 걸러내는 우산 모양의 코 전용 마스크 입니다.



11.jpg
3중구조 고기능성 필터 : 코아네 코마스크


미국 예일대와 컬럼비아대 공동연구 ‘환경성과지수 2016’ 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전세계 180개 국가 중 미세먼지 농도 7위, 초미세먼지 농도 6위 국가입니다. 미세먼지는 천식과 같은 호흡기 질병을 악화시키고 폐 기능을 저하시킵니다. 입자가 미세하여 코 점막에서 걸러지지 않는 초미세 먼지의 폐해는 더욱 심각합니다. 방치하면 먼지를 흡입하는 과정에서 폐포까지 침투합니다.

코마스크에 장착된 3중 구조의 고기능성 필터는, 초기분별제거효율 시험 결과, 미세먼지 PM10 이상의 입자를 100%, 초미세먼지 PM2.5 이상의 입자를 96.3%까지 차단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임산부나 노약자 천식 알레르기 비염 환자 뿐 아니라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수업시간이나 먼지가 많은 직종에 종사하는 경우, 먼지 농도가 높은 날 야외 활동을 할 때 착용하면 좋습니다. 

- 마지막으로 자녀 뒷바라지에 하루 해가 짧은 부모님들에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학업을 위해 함께 수고하시는 어머님들께 응원의 말씀을 드립니다. 돌아보니 그동안 아낌없이 보살펴주신 부모님의 덕이 가장 컸습니다. 디스쿨을 통해 어머님들을 뵙고 보니 대가 없이 무작정 믿어주고 기다려 주신 부모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더 자주 드려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자녀분들과 즐겁고 건강하게 마라톤을 완주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2.jpg



          
[디스쿨 인터뷰 기념! 코골스탑 더블혜택 바로가기 click]


광고페이지.jpg

[디스쿨 인터뷰 기념! 코골스탑 더블혜택 바로가기 click]


 

스크랩 인쇄 [출처 없이 게시글과 덧글을 무단전재/개조/배포/전송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덧글[0개]


관련 학원정보 궁금 더 보기
초등 대치에 초등 고학년이 다닐 독서와 글쓰기 학원 ...[4]새글 2017-10-21 242
초등 원수학 급해요 도움 부탁드립니다[5]새글 2017-10-20 386
초등 ile or 해빛[8]새글 2017-10-20 2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