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쿨 본문

학원방 - 디스쿨 인터뷰

KNS인터뷰 – 고등영어내신! 남은 시간 한 학기
  • 디스쿨 운영자
  • 조회수 238
  • 2018.08.24 15:23

중3 학부모님들은 자녀가 고등학교에 진학한 뒤에도 내신성적이 잘 나오길 희망합니다. 그러나, 90점대만 나오면 무조건 A였던 중등내신과 상위 4%에게만 1등급이 나오는 고등내신은 차원이 다릅니다. 중학생 때 A였던 학생들 중 반 이상은 고등 진학 후, 1등급 자리에서 내려와 2등급, 3등급 심지어 4등급까지도 받을 수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고등영어내신에서도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싶은 대치동 중3 학부모님들을 위하여 학교내신, 문법특강, 텝스 수업으로 명성이 높은 KNS 어학원의 선생님들을 만나 그 대비책을 들어보았습니다.

▣ 자녀분의 중학교 영어 내신이 지금까지 계속 A였다면 더더욱 현재의 실력을 한번 더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영어 내신이 줄곧 A였던 학생이라면 고등 진학 후에도 1등급을 받고 싶은 것이 당연합니다. ‘설마 우리 아이가 고등 진학 후 등급이 내려가는 대열에 끼겠어?’ 라고 낙관하고 계신다면 중등과정이 한 학기만 남은 이 시점에서 학생의 현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같은 A라도 학생에 따라 실력 차이는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KNS에서 제안하는 객관적인 실력체크의 툴은 두가지입니다

① 수능형 문제 (고3대상 모의고사)
② 텝스 문법파트

 


kns_1.jpg


 

 

수능을 대비하여 치르는 모의고사 문제는 학생들의 영어실력을 측정할 수 있는 가장 객관적인 양질의 문제입니다. 90점 이상이라면 독해력은 최상위권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문법의 경우, 수능에서의 비중이 크지 않기 때문에 이 점수가 현재 높게 나온다고 하여 고등 내신까지도 걱정 없는 수준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텝스 문법파트를 실력측정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KNS가 십 수년간 축적한 재원생의 텝스 문법점수 분석 결과, 중학생이 84점 이상을 받는다면 고등 진학 후 어렵지 않게 내신 1~2등급에 진입한다는 결론입니다.

다음은 중등내신 A를 받는 상위권 중3 재원생들을 대상으로 종로학원 2018년 3월 모의고사와 텝스 문법파트 50문제로 시험을 본 결과입니다. 모의고사로는 독해력을, 텝스 문법파트로는 문법실력을 진단합니다.

 


kns_2.jpg


 

 

20명 모두 중등내신에서 A를 받는 상위권 학생들입니다. 그런데 보라색 글씨의 5명에 비해 15명의 학생들은 독해파트와 문법파트의 점수 차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부분 독해보다는 문법에 더 약합니다.

또한 중등내신에서 A를 받는 학생들이라 해도 수능형 독해파트는 60점~70점대, 텝스형 문법파트는 50점대를 받는 사례를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A라도 마음을 놓을 수 없는 이유입니다.


▣ 상위권 중3들도 “문법 이론은 다 알겠는데 응용이 안 돼요”라고 호소합니다.

중등내신 A를 받은 중3 상위권 학생들 중엔 문법특강을 여러 번 수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이론은 마스터했다고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이 학생들이 고등내신 수준까지 수월하게 풀어내는 것은 아닙니다.
중등내신의 경우, 시험범위가 ‘동명사’ 파트까지라면 그 부분만 공부하면 되지만 고등내신은 좀 다릅니다. 한 문항 안에서도 2가지 이상의 문법이 복합적으로 녹아든 문제들이 많이 출제됩니다. 이런 형태의 문제를 처음 접하는 중학생들은 당황한 채 어떤 문법이론들을 적용시켜야 할지 몰라서 틀리곤 합니다. 결국 고득점 획득은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문법특강을 수강하면, 한 파트씩 공부하고 그 개념 안에 속하는 문제들만 풀면서 넘어가게 됩니다. 문법특강을 여러 번 들었다고 해서 다양한 문법 지식을 종합적으로 동원해야 하는 유형에도 강하다고 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텝스 문법파트는 한 세트에 다양한 문법이 함께 출제되기 때문에 이러한 맹점이 보완됩니다. 즉, 텝스 문법파트는 고등내신 대비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 어휘력 때문에 문법 문제를 틀리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문법 문제를 틀린다고 하여 단순하게 ‘문법 이론을 몰라서’ 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의외로 어휘력 부족으로 정답을 가려내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문제를 출제할 때 paraphrasing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하기) 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영어 좀 한다는 학생들도 어휘 파트를 완전하게 극복하는 데는 어려움을 호소합니다.
보통 어휘공부라 하면 매주 500개, 1000개씩 외우는 형식입니다. 기계적 암기라도 꾸준히만 하면 실력이 늘겠지만 그보단 자신에게 맞는 어휘 암기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훨씬 이상적입니다. 만약 그 방법을 파악하기 어렵다면 한 어휘를 가지고 유의어, 반의어, 파생어 등 여러 단어와 연결 지어 외우는 방법을 권합니다. 외우는 양은 적어 보여도 기계적 암기보다 훨씬 효과적으로 오래도록 기억할 수 있습니다.

▣ 고등 진학 후 영어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고등 진학 후에는 생기부를 채우기 위한 다양한 학교활동으로 바빠집니다. 실력을 전반적으로 보완하고 싶지만 그마저도 내신이 끼면 여의치 않습니다. 중등과 비교해서 시험범위는 2~3배 늘고 내신준비도 중등 때보다 일찍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학교활동과 내신에 치여 실력향상에 시간을 할애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실제로 외고나 자사고처럼 비교과 활동이 많은 학교에 진학한 경우, 고등 진학 전까지 쌓았던 실력을 밑천으로 3년을 버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사정은 강남의 일반고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결국 ‘고등학교 간 다음에 심화 공부하면 되지’ 란 생각은 아주 위험합니다. 코 앞에 닥친 일들을 해결하는 데만도 시간이 턱없이 부족합니다. 결국 지금부터 고등입학 전까지만이 실력향상을 시킬 수 있는 기회입니다.


▣ 고등 진학 후 최상위를 지키는 학생들 중 텝스 유형을 공부했던 케이스가 많았던 것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모든 중등내신 최상위권 학생들이 고등 진학 후 성적하락을 경험하는 것은 아닙니다. 성적을 유지하는 학생들은 본인의 현 상태를 파악하고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심도 있는 공부를 한 학생들입니다. 대부분의 중학생들이 고등내신 유형에 익숙하지 않아서 곤혹을 치르는 반면 이런 훈련이 된 상태로 진학을 하는 학생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성적을 유지하는 학생들 중에는 텝스 유형을 공부한 학생들이 많습니다. 중3 기말고사가 끝나면 많은 학생들이 수능형 영어 강의를 찾아 예비고1 수업을 듣습니다. 그러나 이 시기에 텝스 공부를 한다면 고등내신 뿐 아니라 수능까지도 포괄하여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견고한 영어 실력을 키우는 데는 텝스를 중심으로 한 종합적이고 깊이있는 공부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이 시기에 텝스를 공부하기엔 다소 과하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새로워진 신유형 텝스는 EBS에 맞는 수준으로 표준화 되었습니다. 문법을 정리하고 고등선행을 하려는 학생이라면 수능형보다 한 차원이 높은 텝스 공부를 권합니다.





▣ 실제로 고등내신문제와 수능영어에서 텝스와 비슷한 유형들이 출제되고 있습니다.

 


kns_3.jpg

 

 

예전에는 텝스 유형이 외고, 자사고 등의 특목고에서만 출제되었는데 요즘은 일반고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수능영어는 텝스유형과 매우 흡사합니다.

 


kns_4.jpg


 

 

I. TEPS & 강남 8학군 내신


1. 독해 영역 

kns_5.jpg


 


kns_6.jpg

 

 


kns_7.jpg

 

 

2. 문법 영역


kns_8.jpg


 

3. 어휘 영역

 


kns_9.jpg

kns_10.jpg


 

 

 

 

II. TEPS & 서초·송파권 내신


1. 독해 영역

 

 

2. 문법 영역
#이미지12

3. 어휘 영역
#이미지13

kns_11.jpg

 

 

III. TEPS & 수능영어


kns_14.jpg

 

 

 

▣ KNS 텝스수업

 


kns_15.jpg


 

1. 내신 고득점 사례

 


kns_16.jpg


 

 

 


kns_17.jpg

 

 

위 수기를 쓴 학생은 영어내신문제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대치동 소재 고등학교 1학년입니다. 중2 때부터 KNS에서 텝스 수업을 들었습니다. 중3 겨울방학, 다른 학생들이 수능형 예비고1 수업을 수강할 때에도 텝스 수업을 들었는데 이것이 고등 진학 후 도움되었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1학기 중간/기말고사에서 모두 99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KNS의 수업이 내신 성적 향상에 모두 도움이 되었지만 그 중에서도 한 단어를 중심으로 파생되는 여러 단어들을 알기 쉽게 설명을 해주는 원장 선생님의 어휘와 문법수업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2. 외고 재학생 텝스 고득점 사례

 


kns_18.jpg

kns_19.jpg

 

 

 

위의 수기를 쓴 외고 학생은 내신과 교내 비교과를 위해 텝스를 준비했습니다. (외고의 경우 내신과 비교과 그리고 대입에 텝스 공부가 거의 필수입니다) 미국 생활 경험이 있었지만 문법에서는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KNS에서 텝스 수업을 듣고 952점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교내 인기 비교과 프로그램 ‘어학당’에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이 학생도 가장 크게 도움받은 수업을 원장선생님의 어휘 수업이라고 했습니다.

 


kns_20.jpg


 

 

[KNS 텝스 수업의 특장점]

◎ 김치삼 원장선생님의 어휘수업


[대부분의 학원은 어휘수업을 따로 진행하지 않으나 KNS는 중요시 여깁니다]

- 타 영어학원과는 차별적으로 어휘수업을 독립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 무작정 숙제로 내주고 암기시키고 확인하는 수업이 아닙니다.
- 표제어에 대한 유의어, 반의어, 파생어 등을 엮어서 스토리 형식으로 흥미롭게 설명하기 때문에 머리 속에 오래 남아 있습니다.

◎ 내신도 수능도 모두 대비가 가능한 KNS만의 문법수업

[모든 영어학원이 문법 수업이 있지만 KNS는 다릅니다]


-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 : 한 세트마다 모든 문법의 개념이 들어있는 텝스 문법파트 문제를 여러 세트 풀다 보면 대부분의 학생들은 반복적으로 틀리는 파트가 있습니다. 이 약점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를 시키므로 실력향상으로 직접적으로 연결이 됩니다.

- 더 이상 감으로 푸는 것은 그만 : 많은 학생들이 확실하게 알지 못하는 상태에서 문제를 감으로 맞추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이 부분을 KNS에서는 완전히 극복할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 수업의 문법 문제들 위주로 다음 시간에 보는 문법 테스트에서 문장이 틀린 이유를 직접 적어야 합니다. 감에 의존하던 학생들은 이런 연습을 통해 문법 개념들을 확실하게 자기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정확한 개념 체득으로 약점보완 : 의외로 많은 학생들이 문법 용어를 몰라 힘들어합니다. 또한, 여러 번 문법 특강을 들었지만 여전히 문법 원리에 자신감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KNS는 오답들 위주로 지식을 쌓고, 답이 무엇인지보다는 답이 어떠한 이유로 정답이 되는지의 설명을 하기 때문에 학생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자신감 상승으로 실력과 성적 향상 : 학생들은 본인들이 간과한 점을 보충하는 형식으로 발전하기 때문에 보다 근거를 갖고 문제를 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의 자신감은 점차 커지게 되고 이것은 진정한 실력과 성적향상으로 연결됩니다.

- 유사유형들 속의 다른개념 분별능력 향상 : 텝스 문법 파트는 한 문제 속에 여러가지 문법 개념이 포함됩니다. 문제의 답 뿐만이 아니라 포함된 여러가지 문법 개념들을 함께 정리해 주므로 비슷한 유형이지만 분명 다른 개념들을 확실하게 분별할 수 있게 됩니다.

- 철저한 복습관리 : 전 수업의 문법 문제들을 위주로 다음 시간에 보는 문법 테스트로 전시간 내용을 정리하게 됩니다. 또한, 그 테스트에서 문장이 틀린 이유를 직접 적어야 되므로 감으로 푸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즉, 반드시 알고 넘어갈 수 밖에 없는 시스템입니다.

- 힘든 내신 공부를 버틸수 있는 습관 생성 : KNS의 문법수업을 잘 따라오려면 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결코 녹녹치 않은 많은 훈련들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시간이 걸리고 힘이 드는 이런 연습을 계속 하다 보면 힘들어도 끝까지 해내는 인내심이 길러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런 습관 덕분으로 내신에서도 좋은 점수를 받은 것 같습니다.’ 라고들 합니다.

- 내신성적 향상은 물론 수능대비는 덤: KNS 수업은 학생들 본인들도 잘 모르고 넘어갔었던 자신의 약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보완후 실력을 향상시켜 주므로 개념의 확실한 이해는 물론 어떤 응용문제도 문제없이 풀게 됩니다. 이것이 바탕이 되어 어렵지 않게 내신 공부를 하게되고 수능대비는 자연스럽게 됩니다.


◎ ‘급할수록 돌아가라’ KNS의 독해 수업

- 많은 학생들이 하는 오해 : 대부분의 학생들이 독해를 빨리 해야 한다는 급한 마음에 지문을 한번 쓱 훑어보고 전체 내용을 대충 파악하려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내용 파악을 하지 못한 채 문제를 보게 되니 결국 지문을 다시 읽게 되어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립니다.

- 첫 문장이 키 포인트 : 첫 문장을 꼼꼼히 읽는 것이 독해의 포인트입니다. 첫 문장을 읽으면서 어떤 문제가 나올지를 예상하며 다음 글들을 읽어 내려가는 훈련을 KNS에서는 하고 있습니다.


◎ 철저한 시간관리


- ‘실제 실력 보다 시험성적이 잘 안 나오는 것 같다’ 라고 하는 학생들 중 혼자 공부할 때 시간체크를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간내에 풀지 못하면 시험성적이 좋을 수 없습니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 KNS는 수업시간에 모의 텝스를 풀때에도 반드시 철저하게 시간 체크를 하여 실제 시험과 동일한 환경을 조성합니다.


◎ 텝스 고득점자 배출을 위한 KNS의 학습관리

- 철저하고 꼼꼼한 관리 : 매번 모의텝스를 숙제로 풀어가고 또 수업시간에도 시간을 재고 풉니다. 학생들은 부족했던 부분을 찾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체계적인 학습목표 : 텝스 고득점을 획득했던 재원생들은 무엇보다 매주 한 회씩 풀어가는 모의 독해텝스와 추가듣기 및 문법 문제, 단어 숙제 등 균형 잡히고 체계적인 학습목표가 큰 효율을 가능하게 했다고 합니다.

- KNS의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시스템과 꼼꼼한 관리를 학생들이 잘 따라만 준다면 텝스 고득점 획득이라는 성과는 반드시 얻을 수 있습니다.

◎ 담당선생님들의 철저한 오답노트 관리

- 학원 커리큘럼이 아무리 좋아도 관리가 없다면 무용지물입니다. 기본적인 출결 관리, 숙제검사 외에도 철저한 오답 관리는 KNS의 큰 장점이며 재원생 모두 감탄하는 KNS만의 철저한 관리 시스템입니다.

- 단순히 틀린 답을 고치는 차원이 아니라 정답인 이유, 오답이라면 그 문장이 틀린이유를 직접 적어야 합니다. 이런 연습을 계속 하게되면 문법 개념들을 더 잘 익힐 수 있습니다.

- 학생들은 ‘작성할때는 상당히 번거롭고 괴로웠으나, 막상 시험일이 가까워졌을 때는 빠르게 다시 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라고들 말합니다.


▣ 맺음말

고등 진학 후 성적이 떨어지는 이유가 단지 실력 부족 때문 만은 아닙니다. 고등 내신에서는, 더 오래 준비하고 더 많이 암기하는 학생이 최종 승자로 남습니다. 중학 영어의 기본기를 갖춘 상위권 학생이라면 우직하게 공부하고 길게 내다보라고 조언하고 싶습니다. 그나마 여유있는 이 시간에 넉넉히 공부 해 두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를 위한 가장 현실적인 방법으로 텝스를 권합니다.

 

 

 

 

 

 

 

 

 

스크랩 인쇄 [출처 없이 게시글과 덧글을 무단전재/개조/배포/전송하는 행위를 금지합니다.]
덧글[0개]


'KNS 글로벌'의 학원 리뷰 더 보기
KNS인터뷰 – 고등영어내신! 남은 시간 한 학기
디스쿨
2018-08-24 239
[KNS 글로벌] 김치삼
클로이입니다.
2018-07-22 56
[KNS 글로벌]문일
즐겁게지내
2018-02-02 152
학원정보 나누기 더 보기
고등/재수 수학 상 실력 할 수 있는 곳이 있나요[2]새글 2018-09-24 226
중등 보람수학 중등에게 어떨까요?[4]새글 2018-09-23 344
중등 중등수학[3]새글 2018-09-23 340